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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상하수도
수도요금이 많이 나올 경우?
누수 여부 판단
- ① 수돗물 사용 중지후 수도밸브를 모두 잠근다.(계량기옆 밸브는 개방상태)
- ② 수도 계량기의 밸브(★)의 회전여부 확인 → 회전시 누수로 판정
- ③ 옥·내외 매설된 수도배관 주위 및 양변기 누수여부 확인
- ④ 누수판정 시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에 수선조치
- ※누수점검문의 : 누수방지팀(☏031-5189-2443)
수도계량기 이상
- 누수점검결과 이상이 없으면
- 1주일간의 수도사용량을 측정하고 1개월 사용량을 산정하여 본 후 그 사용량이 월등히 많을 경우 계량기 이상으로 추정
- 이상시험의뢰 : 계량기담당(☏031-5189-3022)
- 계량기 이상 판정 시 : 정상부과된 이전 3개월간의 평균사용량부과
※요금 문의 : 맑은물운영과 요금팀 (☏031-5189-3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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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 이상 없을 시 : 당초 부과된 요금은 납부
(단, 계량기 이상시험에 따른 비용은 수도사용자 부담임)
- ※계량기 고장·동파신고 : 급수팀(☏031-5189-3022)
수돗물 누수시?
도로에서 물이 나오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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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물이 나오는 원인은 수돗물의 누수, 하수도의 역류, 지하수 자연유출 등입니다.
※발견시: 누수방지팀(☏031-5189-2443)
계량기 통 안에 물이 고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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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 안의 물 제거 후 통 안에 설치된 밸브를 잠근다.(밸브를 잠그면 기존 내부배관에 차 있는 물이 계량기 통으로 빠짐 → 일시적)
- 지속적으로 물이 고일 경우에는 외부에서 누수되어 계량기통 안으로 스며 드는 현상으로 누수방지팀(☏031-5189-2443)으로 신고해주십시오.
- 물이 고이지 않을 경우 계량기를 지나 가까운 곳에서 내부누수가 발생되어 계량기 통안으로 스며드는 현상으로 수용가에서 자체 또는 설비업체에 수선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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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 고장·동파신고 : 맑은물관리팀(5189-3022)
수돗물이 안 나올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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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 통 안에 설치된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
- 물탱크 사용시 밸브 및 볼탑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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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수 문의 : 누수방지팀(☏031-5189-2443)
동파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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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 보호통 안에 보온재나 마른헝겊으로 채우고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싼다.
- 영하 10도 이하일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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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동파문의 : 급수팀(☏031-5189-3022)
야간에 발생되는 수도민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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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물사업소에서는 시민들이 수돗물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365일 24시간 연중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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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민원발생시 전화번호 안내 → 맑은물사업소당직실 (☏031-5189-6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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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 맑은물사업소 | 맑은물시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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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락처 : ☏ 031-5189-3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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