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메인으로
  • 예방접종안내
  • 해외여행자 예방접종

해외여행자 예방접종

  • 최근 해외여행자가 증가함에 따라 여행과 관련된 질병이나 사고 발생률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위생 수준이 낮은 개도국이나 제3세계에는 아직도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많은 감염성 질환이 유행하고 있으므로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하여 위험 지역으로 떠나는 여행자들은 반드시 필요한 예방접종을 시행해야 합니다
  • 여행자의 목적지, 여행 기간, 건강 상태 및 이전 예방접종 여부를 고려하여 필요한 백신을 선별하고 적어도 출발하기 2 ~ 6주 전부터 접종 스케줄을 정해야 합니다.
해외여행 예방접종 문의전화
경기지역 국제공인 예방접종 지정 기관 현황
  • 국립인천공항검역소 ☎ 032-740-2700
  • 국립인천검역소 ☎ 032-7883-7502, 3
  • 국립인천공항검역소 평택지소 ☎ 031-682-5213
  • 국립중앙의료원 ☎ 02-2262-4833
  • 분당서울대병원 ☎ 1588-3369
황열(Yellow Fever)
황열(황열, 위험지역, 접종대상자, 접종시기, 접종방법, 접종기간)
황열

모기가 매개하는 황열 바이러스 질환으로 중부 아프리카와 남미 지역, 특히 적도 중심으로 20도 내외의 지역에서 호발한다. 황열 예방접종 증명서는 현재 해외여행시에 요구되는 유일한 증명서이다. 예방접종은 거의 100% 효과가 있으며,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성인에서 질병 발생시의 치명율은 60%를 넘는다.

위험 지역

아프리카, 중남미 일부

접종 대상자

9개월 이상의 아동과 성인(6개월 미만의 영아, 임산부, 계란 과민 반응이 있는 사람, 면역 저하자 금지)

접종 시기

위험 지역에 도착하기 적어도 10일 전

접종 방법

기본 : 0.5ml 피하주사 1회(추가 : 매 10년 마다 1회)

접종 기관

국립 검역소

콜레라(Cholera)
콜레라(콜레라, 위험지역, 접종대상자, 접종시기, 접종기간)
콜레라

콜레라는 위생 상태와 식수 관리가 불량한 개발도상국에서 많이 발생하며 감염된 사람의 배설물이나 구토에 의해 직 · 간접적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함으로서 감염된다. 과거에는 필수 예방접종이었으나, 현재는 예방접종의 효과가 불확실하고(50% 정도), 지속 기간이 짧으며(3 ~ 6개월), 유행 시에도 콜레라 전파를 막지 못하기 때문에 WHO에서 콜레라 접종을 권장하지 않고 있다. 일반적인 예방 방법이 중요하다.

※ 예방 요령 :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고, 음식물 섭취에 주의를 하고, 심하게 설사를 하는 경우 탈수를 막기 위해 경구용 생리식염수를 휴대하고 다녀야 한다.

위험 지역

개발도상국(특히,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위치한), 멕시코, 중미, 캐리비언

접종 대상자

콜레라 유행 지역에서 위생 여건이 좋지 않은 곳에 근무하는 사람이나 소화기 방어 기진에 장애가 있는 사람

접종 시기

기본 : 1주 ~ 1개월 간격으로 2회 피하 또는 근육 주사

접종 기관

국립 검역소

장티푸스(Typhoid Fever)
장티푸스(장티푸스, 위험지역, 접종대상자, 접종시기, 접종방법, 접종기간)
장티푸스

우리나라는 해외여행 후 발병한 장티푸스 환자의 발생이 늘고 있으며, 여행지의 작은 마을에 머물거나 현지 음식을 먹게 될 때에는 반드시 접종을 받아야 한다.

※ 전파 경로 : 환자나 보균자의 대, 소변으로 오염된 음식물과 물로 전파됨

위험 지역

남미, 인도, 동남아

접종 대상자

만 5세 이상

접종 시기

2주 이상 현지에 머물 경우 출발 한달 전에 백신을 맞도록 권장

접종 방법

기본 1회 접종으로 3년 간 면역유지소

접종 기관

장티푸스 보유 의료기관

말라리아(Malaria)
말라리아(말라리아, 위험지역, 예방약 복용)
말라리아

말라리아는 매년 1억 이상의 인구가 감염되고 있으며, 치사율도 2 ~ 10%로 높은 원충성 감염 질환이다. 유행 지역을 단 하루만 여행해도 말라리아에 걸릴 수 있으며, 해마다 1만명 이상의 여행자들이 본국으로 돌아간 후 말라리아 발병을 보인다.

※ 감염 경로 : 원충에 감염된 학질 모기에 물려서 전파 되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위험 지역

고 위험 지역 : 아프리카, 솔로몬 제도, 파푸아뉴기니,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중등도 위험 지역 : 인도, 하이티 등지
저 위험 지역 : 동남아시아, 중남미

예방약 복용

위험 지역으로 출발하기 늦어도 1주 전에 복용하고 매주 한번 같은 요일 복용하며 여행이 끝난 후에도 4주 더 복용한다. 보건소나 병원에서 진찰 후 처방을 받아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A형 간염
A형 간염(A형 간염, 위험지역, 접종밥법, 접종기관)
A형 간염

우리나라는 해외여행 후 발병한 A형 간염 환자의 발생이 늘고 있으며, 여행지의 작은 마을에 머물거나 현지 음식을 먹게 될 때에는 반드시 접종을 받아야 한다.

※ 전파 경로 : 환자나 보균자의 대, 소변으로 오염된 음식물과 물로 전파됨

위험 지역

미국, 캐나다, 서유럽, 북유럽, 일본, 뉴질랜드, 호주 이외의 국가

접종 방법

기본 접종 : 2 ~ 16세의 소아는 0.5ml, 16세 이상의 성인은 1ml를 근육 주사
추가 접종 : 초 회 접종 후 6 ~ 12개월이 지나서 받으며 면역 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접종 기관

민간 의료기관